[INTERVIEW] 반려동물과 보호자가 함께 행복한 내일을 위해 - 김성훈 케어식스 대표
📸 제주창경 ZOOM-IN
제주창업생태계포럼 X 인베스터데이 - 펫산업, 제주에서 미래를 키우다
🏝️ TIMI가 알려주는 프로그램 소식
펫 산업 오픈 그라운드 프로그램
똥새기들 ep.19 강한소상공인 출장기
🐾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산업으로 이어지다
🖐️띵동~ 안녕하세요! 구독자 여러분! 오랜만에 다시 인사드리네요! 잠시 스쿱레터를 재정비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스타트업 생태계에 누구나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올해도 다시 돌아왔습니다. 앞으로는 여러분의 퇴근길, 하교길에 맞춰 매달 마지막 목요일 저녁 6시 30분에 찾아가려고 합니다:)
어느덧 여름 문턱에 들어선 요즘, 공원 산책 중 강아지들이 바삐 꼬리를 흔드는 모습이 자주 눈에 띄는데요. 혹시 여러분도 반려동물과 함께 여름을 준비하고 계신가요?
🏘️최근 반려동물은 ‘가족’으로 여겨지며 삶의 방식 자체를 바꾸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반려동물 양육 가구 비율은 특히 지난 2012년 17.9%에서 2022년에는 25.4%(602만 가구)로 7.5%p 증가해 네 집 중 한 집은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반려동물 관련 산업 규모 역시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신성장산업으로서 산업 전반에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특히 ⭐제주는 이미 청정 자연을 기반으로 한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와 제품 등 반려동물 산업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어요. 또 기존 반려동물 산업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반려동물 의료 등 펫테크의 중심지로도 떠오르고 있습니다.
📓 [Column] 반려동물과 기술이 공존하는 미래, 제주에서 열리다
- 배상승 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 공동대표
배상승 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 공동대표는MZ세대가 반려동물을 단순한 애완동물이 아닌 가족 구성원으로 여기는 ‘휴머니제이션(Humanization)’ 경향이 반려동물에게 최적의 삶의 질을 제공하고자 하는 소비 심리를 자극하면서 펫테크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강력하게 견인하고 있다며 반려동물 산업의 성장을 내다봤어요.
🎤 “반려동물 산업, 그중에서도 반려동물 의료 등은 기술의 발전으로 고도화되면서 단순한 트랜드를 넘어, 반려동물과 인간이 공존하는 미래 사회의 중요한 축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기술과 윤리적 책임의 조화를 통해 이 산업은 더욱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룰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대한민국 펫테크 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제주특별자치도를 핵심 거점이자 혁신 동력으로 육성하는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며 제언했어요.
🎤 “특히, 제주도는 천혜의 자연환경, 관광 인프라, 그리고 스마트시티 및 첨단산업 육성 계획을 통해 펫테크 산업의 테스트베드이자 글로벌 허브로 발전할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제주를 ‘글로벌 펫테크 컨퍼런스’ 또는 ‘펫테크 엑스포’의 정기 개최지로 육성해 전 세계 펫테크 전문가와 기업들이 모여 최신 기술과 트렌드를 공유하고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는 장을 마련해야 한다.”
🎥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듣고 싶나요? 영상으로 확인하세요!
🤵 [INTERVIEW] 반려동물과 보호자가 함께 행복한 내일을 위해
- 김성훈 케어식스 대표
김성훈 케어식스 대표
제주센터 보육‧투자기업 중에서도 반려동물 의료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곳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반려동물의 기대수명을 연장하고 반려동물과 보호자가 함께 행복한 세상을 만들고 싶다는 일념으로 반려동물 관련 건강 모니터링을 위한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측정 솔루션을 연구·개발하고 있는 스타트업 ‘케어식스’를 소개합니다.
케어식스는 현재 센스 1 벳(Sense 1 Vet)과 센스 1 가디언(Sense 1 Guardian)을 주력 제품으로 만들고 있는데요, 먼저 2023년 12월에 출시한 센스 1 벳은 동물병원에서 모니터링용으로 활용하는 제품으로 실시간으로 반려동물의 산소포화도와 체온, 심박수, 호흡 등의 생체정보를 측정하는 웨어러블 기기라고 해요. 국내 40여 개 대형 동물병원에서 수술 중 모니터링과 수술 후 회복 관리에 사용되고 있어요.
또 센스 1 가디언은 올해 4월 출시된 원격 진료용 디바이스입니다. 센스 1 벳의 게이트웨이 장치가 내장되어 편의성을 높였으며 앱과 연동되어 의사와 보호자가 함께 반려동물의 생체신호를 확인할 수 있는 게 특징이죠.
센스 1 가디언
올해 10월에는 센스 1 홈(Sense 1 Home) 제품도 출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기존의 생체신호에 배변, 배뇨, 기침, 운동량 등의 임상신호를 더해 반려동물의 현재 건강 상태를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질병을 조기에 예측하는 제품이라고 하니 함께 기대해 볼까요?
제주창업생태계포럼 X 인베스터데이
앞서 지난 4월 26일에는 제주의 청정 자연을 배경으로 사람과 동물이 함께 살아갈 미래의 산업을 설계하는 논의 테이블이 마련됐어요. 바로 ‘펫산업, 제주에서 미래를 키우다’를 주제로 열린 ‘제주창업생태계포럼 X 인베스터데이’입니다. 단순히 반려동물 산업이 제주 지역에 굳건히 뿌리내릴 수 있는 창업 생태계에 대한 생산적 담론이 오갔는데요, 연사들의 한마디를 살펴볼까요?
∙김윤희 농림축산식품부 사무관
“펫산업을 단순히 성장 가능성이 높은, 소위 ‘돈 되는’ 산업으로만 접근하기보다는 사람과 동물이 함께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하는 산업으로 봐야 합니다.”
∙배상승 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 공동대표
“K-푸드나 K-뷰티 같이 펫산업은 아직 발견되지 않은 보물 같은 가치가 있습니다. 앞으로 크게 성장하고 성공하는 펫테크 기업이 제주에서 나오기를 기대합니다.”
∙임지희 오래오랩 대표
“앞으로 제주의 많은 반려동물 산업 관련 스타트업이 육성될 것입니다. 아울러 ‘제주특별자치도 반려동물산업협회’를 구성해 ‘반려동물 산업 육성 조례’ 제정 추진에 힘을 모아 나가겠습니다.”
더 다양하고 재미있는
제주 스타트업 생태계의 소식을 쉽고 빠르게 만나보세요!
💻매거진 〈J-CONNECT〉 웹진🖥️
▼ 웹진 바로 보기(클릭)
제주 스타트업, 창업생태계, 로컬크리에이터, 기술 혁신 등 다양한 이야기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