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그동안 잘 지내셨나요? 스쿱레터가 올해 새로운 기획으로 단장하게 됐어요!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가 운영하는 사업의 모든 것! A~Z까지 열심히 전달해 드릴게요. 월 1회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마다 여러분을 찾아갈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제주창경만의 더 특별한 오픈이노베이션(OI) 'W-Program'
여러분은 '오픈이노베이션'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오픈이노베이션이란 이번에는 제주센터가 작년부터 열심히 추진하고 있는 신규 사업 중 하나인데요! 오픈이노베이션에 워케이션을 결함한 'W-Program'을 야심 차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에 대해 하나하나 알려드리려고 해요!
❓오픈이노베이션?! 워케이션이랑 무슨 상관❓
워케이션과 오픈이노베이션을 결합한 W-Program 기획 모델
🏝️제주 워케이션이라니! 듣기만 해도 가슴이 두근두근 설레지 않으신가요? 일과 휴가를 한 번에 즐기는 워케이션은 모든 직장인의 로망이 아닐까 생각이 드는데요. 제주센터는 여기에 오픈이노베이션을 더한 이른바 'W-Program'을 지난해 처음 선보였어요.
⭐여기서 잠깐! 오픈이노베이션이 뭐야?
오픈이노베이션은 대‧중견기업과 스타트업이 협력해 기업의 성장 동력을 빠르게 확보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어요. 대·중견기업은 스타트업의 유연한 조직력과 기술 협력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기술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고, 스타트업은 사업화 자금 확보와 투자 연계 기회를 넓힐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워케이션+오픈이노베이션 = 혁신?
저희 제주센터는 스타트업의 혁신적인 성장을 돕기 위해서는, 우리의 기획 역시 혁신적이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기존 오픈이노베이션은 서울과 판교 등 수도권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었는데요. 여기에 워케이션을 결합하면 대·중견기업과 스타트업들이 제주에 내려와 제주에서 혁신을 일으킬 것이라고 생각했죠.
💌 제주센터가 받아든 첫 오픈이노베이션 성적표!
지난해 9월 ESG 오픈이노베이션 밋업 현장
🔥제주에서도 뜨거운 OI 열기 확인!🔥
제주센터는 지난해 9월 W-Program을 연계한 첫 사업으로 'ESG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선보였어요. ESG 오픈이노베이션 밋업에는 대‧중견기업 6개사 (▲LG디스플레이 ▲교보생명 ▲제주은행 ▲카카오 ▲하나은행 ▲홈앤쇼핑)가 참여했고, 이 기업들과 협업을 원하는 스타트업이 47개사가 접수, 19개사를 선발했어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제주에서도 오픈이노베이션에 대한 기업들의 수요와 열기가 살아있다는 것을 확인하는 자리였습니다.
ESG 오픈이노베이션 매칭 기업 및 협업과제
제주에서 일+워케이션도 하는 프로 협업러👨💻
9월 밋업을 계기로 총 4개의 팀이 맺어져 ESG 분야의 혁신을 위한 프로젝트를 3개월 동안 진행했어요. 그리고 12월에는 프로젝트의 성과를 공유하는 'ESG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 성과공유회 및 파트너스데이'를 열어 제주 오픈이노베이션 활성화를 위해 다시 한번 뜻을 모으기도 했습니다.
ESG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 성과공유회 및 파트너스데이 현장
한 번 더 도약하는 제주의 오픈이노베이션
2024년 제주형 오픈이노베이션 대‧중견기업 모집공고
일만 해! 워케이션에 필요한 건 우리가 다 줄게 😎
제주센터는 지난해 제주에서도 오픈이노베이션에 대한 가능성을 확인했습니다. 올해는 공간/비용/투자 등 다방면으로 지원 폭을 더 확대하고, 섬세하게 다듬어 더욱 혁신적인 협업이 이뤄지도록 설계했습니다.
세부적으로 ▲1박 2일간의 워케이션형 밋업 참여 지원 ▲워케이션 활용이 가능한 바우처 지원 ▲평균 500만원 상당의 협업 자금과 ▲입주공간 ▲후속 투자 유치를 위한 데모데이 및 TIPS 연계 ▲워케이션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는 회의실과 코워킹스페이스 이용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어요! 대·중견기업 모집 마감 임박!
센터는 이러한 지원을 듬뿍 받을 대·중견기업을 5월 2일까지 모집하고 있답니다. 제주에서 스타트업과 함께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싶은 기업분들의 연락을 기다리고 있으니 많은 관심과 지원 부탁드립니다.
🌏 아직 한 발 남았다(with 글로벌)
제주센터, IMM인베스트먼트홍콩, 한국벤처투자 MOU체결 사진
외국에서 일하고 투자 받는 오픈이노베이션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저희 센터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의 오픈이노베이션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요. 국내외 글로벌 기업들이 제주를 주요 워케이션 거점으로 삼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센터는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스타트업들이 제주를 주요 협업의 거점지로 삼을 수 있도록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3월, 센터는 한국벤처투자-IMM인베스트먼트 홍콩과 양해각서를 체결했는데요. 앞으로 제주에서 어떤 일들이 벌어질지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뉴스Pick 바로가기!⬇️ 제주센터, 스타트업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 지원 업무 협약
🥔 감자 테마파크를 꿈꾸다 🥔
더루트컴퍼니 김지우 대표 인터뷰
강원도의 강한 소상공인 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더루트컴퍼니! 강원도 감자 농가의 지속 가능성을 위해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이들의 매력은 무엇일까요? 또 제주에는 어떤 인사이트를 전달할 수 있을까요? 더루트컴퍼니의 김지우 대표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글. 김민진 사진. 전경민, 출처 : 아는동네
👨💻 더루트컴퍼니를 소개해주세요!
🎙️김지우 대표 :더루트컴퍼니는 감자 농산업에 있는 수많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탄생한 회사에요. 감자 종자 육성부터 재배를 직접 도맡고 있고 정품 종자 유통을 통해 불량 종자의 유통을 막는 데도 일조하고 있어요.
이렇게 생산한 감자를 기반으로 다양한 감자 가공식품을 만들고 ‘감자유원지’라는 감자 식문화 공간도 운영하고 있어요. 더불어 버려지는 못난이 감자를 가공해 ‘포파칩’이라는 브랜드를 론칭하기도 했죠. 전반적인 감자의 밸류체인 관리를 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네요.
글. 김민진 사진. 전경민, 출처 : 아는동네
👨💻 못난이 농산물을 가공해 만든 포파칩 브랜드를 공급하고 계십니다. 포파칩만의 특징이 무엇일까요?
🎙️김지우 대표 : 일단 대부분의 감자를 강릉이나 평창에서 수급해서 사용하고 있어요. 산지에 공장이 있고, 원료 공급도 로컬에서 즉각적으로 이어져서 부담스럽지 않은 금액으로 판매가 가능해요.
더불어 포파칩은 대중이 알고 있는 일반적인 감자칩과는 다른 형태를 하고 있어요. 이건 못난이 감자의 균일하지 않은 외형 덕에 생긴 특징인데요. 단면의 플랫 형태보다는 길쭉한 형태로 만들어 먹기 편합니다. 또 두껍게 제작해 감자 특유의 식감이 더 잘 느껴지죠......(⬇️아래 링크에서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