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호에선 제주센터가 야심 차게 추진하고 있는 제주형 온드맨드 오픈이노베이션인 'W-Program'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제주센터가 지원하는 여러 글로벌 지원 프로그램 중에서, 이번에는 글로벌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에 대해 하나하나 소개해 드릴게요!
🖐🏻 여기서 잠깐! 액셀러레이팅이 뭐야?
액셀러레이팅은 액셀(Accel)을 밟는 것 처럼 초기 창업기업의 성장을 가속화 하는 일을 말해요. 저희 제주센터는 성장을 위한 투자생태계 조성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답니다.
⛩️ 글로벌 액셀러레이팅의 첫 단추 '일본 오키나와'
최근 일본은 스타트업 지원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고 있답니다. 일본 정부는 2027년까지 스타트업 투자 규모를 10조 엔까지 확대하는 계획을 발표하는가 하면, 디지털 전환(DX)을 위해 테크 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하고 있죠. 여기에 1억 2천만 명의 인구를 보유한 큰 시장이기 때문에 상당히 매력적인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죠.
왼쪽_오키나와IT이노베이션센터와 MOU 체결
오른쪽_오키나와 IT이노베이션센터 방문
😵💫 제주와 오키나와가 무슨 상관?!
제주센터는 지난해 6월 30일 오키나와 IT 이노베이션 센터와 한국과 일본 스타트업 교류 활성화를 위한 MOU를 체결했어요. 오키나와 IT 이노베이션 센터는 일본 오키나와에서 스타트업 발굴과 육성을 담당하는 지역 스타트업 지원 기관인데요. 제주센터는 오키나와를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을 위한 교두보로 삼았습니다.
오키나와는 제주와 닮은 점이 참 많은 곳인데요. 탐라국과 류큐왕국이라는 독립된 역사를 보유했을 뿐만 아니라, 섬이라는 지리적 특성도 닮았어요. 또, 관광을 중심으로, 또 중소기업을 주축으로 산업이 움직이고 있다는 점도 닮았죠. 하지만 무엇보다 두 지역 모두 혁신을 위해선 '스타트업 생태계 확장'이 필요하다는 데 깊은 공감대가 형성됐답니다.
오키나와 IT이노베이션센터 방문2023 ResorTech EXPO in Okinawa
✈️ 제주-오키나와의 스타트업 교류!
MOU 협약 이후 본격적인 제주-오키나와의 스타트업 교류가 시작됐습니다. 오키나와 스타트업 ‘thankslab’이 지난해 9월 제주도에 방문해 제주 바다 환경을 살펴보며 비즈니스 확장을 도모했고, 반대로 11월에는 ResorTech EXPO in Okinawa에 제주센터의 예비창업패키지 선정기업인 곧스튜디오와 로컬어라운드가 참가했죠.
💌 한국-일본 공동 투자 생태계 조성을 위한 노력
왼쪽_세븐센스그룹, 세븐스타파트너스 MOU 체결
오른쪽_도쿄에서 열린 제주 스타트업 IR데이 ‘J-INVESTOR DAY in Tokyo’
🚀 제주의 기업을 일본으로, 도쿄 상륙작전 개시!
오키나와를 통해 스타트업 교류를 이어갔다면, 일본 경제의 중심지 도쿄에서는 '투자 생태계 조성'을 위한 협력을 이어갔답니다. 지난해 9월 제주센터는 일본의 세무회계 전문 법인 세븐센스, 투자전문회사 세븐스타파트너스와 3자 간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해 스타트업 발굴, 추천, 투자 등에서 협력하기로 했는데요.
여기에 힘입어 지난해 12월 제주센터의 첫 해외 IR 데이인 'J-INVESTOR DAY in Tokyo'를 KOTRA와 세븐스타파트너스, 세븐센스그룹과 공동으로 개최했습니다. 제주센터 보육기업인 원루프, 율립, 모노리스, 달라라네트워크가 현지 투자자들 앞에서 IR을 선보였습니다.
출처 : freepik
🎁 재일동포와 함께 '한일 제주 스타트업 펀드' 조성 Comming Soon~!
제주센터는 올해 한국과 일본의 공동 펀드 조성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오는 6월 도쿄에서 한·일 제주 스타트업 투자 밋업데이를 열어 한·일 양국의 펀드 조성을 위한 공감대를 형성할 계획인데요. 파트너사인 세븐센스그룹, 세븐스타파트너스와 함께 재일동포 2, 3세들이 유한책임조합원(LP)으로 출자하는 투자펀드 조성을 위해 발을 맞추기로 했답니다.
제주센터는 글로벌 진출을 희망하며 성장 가능성이 있는 기업에 투자를 통한 투자재원-투자자-투자대상 간 선순환 사이클 확보하기 위해 오늘도 열일! 중인데요. 앞으로 제주센터가 그려갈 글로벌 투자 생태계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인생에서 처음 창업한 Ssul 푼다 😮💨
지토의 스타트업 창업 이야기 ep. 1
글/그림 : jitotoon
제주에 굿즈샵을 마련하기로 한 지토. 가게 문을 열 생각에 들떴지만, 이 게 전부가 아니었다. 등록, 허가, 신고까지 많은 절차를 마주하게 되는데...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가 발간하는 대표 매거진 <J-Connect> 내용 일부를 발췌했습니다.